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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플러스 재가요양기관 소개
서비스정신
10여년의 간병서비스제공사업을 경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동참하여 재가요양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대상자의 존엄성과 잠재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기재가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특히 잔존능력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여 보통사람으로 살아가는 데 자립적 생활에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환과 장애의 정도는 상관없이 일상적인 편안함에 관심을 갖고 그 사람이 일상적으로 습득해 온 생활기법에 주목하는 것이며, 만약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있다면 독자적인 방법으로 그것을 보충·지원하는 서비스를 해 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사회적 효를 실천하겠습니다.
방문요양 서비스 내용
신체활동 지원
구 분 세부내용
세면도움 얼굴과 목, 손 씻기 등, 사용 물품 정리, 세면대까지의 이동 포함
구강관리 구강청결(양치질 등), 양치 지켜보기, 가글 액ㆍ물 양치, 틀니손질,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머리감기기 세면대까지의 이동보조 포함, 머리감기, 머리 말리기,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몸단장 머리단장, 손발톱 깎기, 면도, 면도지켜 보기, 화장하기,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옷 갈아입히기 의복준비(양말, 신발 포함), 지켜보기 및 지도, 겉옷 및 속옷 갈아입히기, 의복정리
목욕도움 입욕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샤워 포함), 옷갈아 입히기, 사용물품 정리
식사도움 식사 차리기, 식사보조, 경관영양실시, 구토물 정리
체위변경 체위변경, 일어나 앉기 도움
이동도움 침대에서 휠체어로 옮겨 타기, 집안내 걷기 또는 보행도움, 산책
신체기능의
유지ㆍ증진
관절구축 예방활동, 보행, 서있기 연습 보조, 기구사용 운동보조, 보장구 장치 도움
화장실 이용하기 화장실 이동지원, 배뇨ㆍ배변도움, 지켜보기, 기저귀 교환, 용변 후 처리지원,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일상생활 지원
구 분 세부내용
취 사 식ㆍ재료의 준비, 밥 짓기, 국ㆍ반찬하기, 식탁청소, 설거지, 행주 삶기,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등
청소 및 주변정돈 급여대상자가 주로 거주하는 장소(방, 거실), 화장실 청소, 쓰레기 분리수거, 내부정리, 이부자리 정돈, 화장대ㆍ책장정리, 옷장ㆍ서랍장 등 정리
세탁 급여대상자의 옷, 양말, 수건, 침구류, 걸레 등 세탁과 삶기 등
개인활동 지원
구 분 세부내용
외출시 동행 산책, 장보기, 은행, 관공서, 병원 등 방문 시 부축 또는 동행(차량 이용 포함)하고 책임 귀가
일상업무 대행 급여대상자가 원하는 식료품구매와 은행ㆍ관공서 업무 대행, 병원 약타오기 등
정서지원(우애서비스)
구 분 세부내용
말벗, 격려 및 위로 안부확인을 위한 방문, 말벗, 격려
생활상담 침대에서 휠체어로 옮겨 타기, 집안내 걷기 또는 보행도움, 산책
의사소통 도움 대화, 편지, 전화 등의 방법으로 급여대상자의 욕구 파악 및 의사 전달 대행
그 밖의 제공 서비스 위에 열거되지 않은 서비스 내용 기재
※ 위의 서비스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서 방문요양서비스의 내용입니다.
서비스 제공의 원칙
 
※ 신원인수인(기관)의 권리의무※
01.인권보호
성, 연령, 종교, 건강상태 및 장애, 경제상태, 종교 및 정치적 신념, 개인적 선호도 등을 이유로 서비스 과정에서 수급자를 차별 또는 학대해서는 안 되며, 존엄한 존재로 대하여야 한다.

02.자기결정
입소 및 퇴소, 일상생활, 사회참여, 종교생활, 서비스 이용 등 장기요양서비스 이용에 수급자의 자기결정권과 선택권을 최대한 존중한다.

03.자립생활
수급자의 잔존기능, 장점 및 자원을 평가하여 가능한 수급자 스스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04.재가요양 우선
가능한 한 수급자 자신이 살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오랫동안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05.사례관리
수급자의 욕구, 문제, 장점과 자원에 대한 정확한 사정을 바탕으로, 개인별로 차별화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여 수급자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06.비밀보장
수급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비밀을 보장한다.

07.기록 및 공개
급자의 생활과 장기요양서비스에 관한 모든 내용을 상세히 관찰하여 정확히 기록하고, 수급자나 가족이 요구할 경우 기록을 공개하여야 한다.

08.사회통합
수급자와 가족, 친구 등과의 교류를 강화하고 사회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수급자의 사회통합을 촉진하여야 한다.

09.전문서비스와 효율성
수급자와 가족, 친구 등과의 교류를 강화하고 사회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수급자의 사회통합을 촉진하여야 한다.

10.부당청구 금지
수급자의 욕구와 문제, 기능상태를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과다 서비스 제공과 부당청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서비스 제공 시 수급자 가정시설물 관리 지침
1. 방문하는 요양보호사는 수급자가정의 모든 시설이나 집기, 용기 등의 동산에 대한 손실이 없도록 주의한다.
2. 서비스를 하는 중에 방문가정의 집기나 용기 등의 파손되는 경우, 기관은 우선 피해를 보상하고 요양보호사에게 귀책사유와 배상의 절차로 초치한다.
3. 기관은 피해보상의 액수에 따라 책임보증보험의 적용을 판단한다.
분 류 배상책임보험
보험 혜택의 조건 - 피보험자의 부주의나 과실이 있어야 함.
- 단 업무가 정상적인 수행 중이어야 함.
보험의 수혜자 피보험자의 부주의, 과실로 인해 물질적ㆍ정신적 피해를 본 사람
효플러스 재가장기요양기관 조직현황